제가 약 2년 전에 올렸던 스페인어곡 <사랑은 나비처럼>의 동영상이 한 때 차단되었다가 차단이 풀려서 다시 나오게 된 것을 보고, 그 동영상에 auto start와 repeat play기능을 추가한 적이 있습니다.

   혹시 다른 분들도 그 걸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현재 YouTube 싸이트에서 특정 동영상을 선택하면 auto start는 되지만, 단 한번만 play되고 끝납니다.  또 그것을 embed를 이용하여 다른 사이트로 퍼 갈 경우에는 auto start도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랑은 나비처럼>에서 보셔서 아시겠지만, YouTube 동영상을 퍼 오면서 auto start와 repeat play의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실은 난빙님께서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가 연주한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를 올리신 것을 보고 알게 된 것이지만, 난빙님께서 올리신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는 동영상이 나오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YouTube에 나온 음악에 auto start와 repeat play의 기능을 넣으려면 동영상은 포기해야하는 건가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난빙님께서 올리신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의 경우, 동영상이 안 나오는 것 말고 또 하나 결점이 있는데, 그것은 volume 조절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volume 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연구하다가 결국 volume 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물론 동영상까지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아낸 것입니다.

   난빙님께서 올리신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를 복사해서 html로 풀어보니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EMBED style="WIDTH: 642px; HEIGHT: 25px" height=25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idth=742 src=http://www.youtube.com/v/IFPwm0e_K98?version=2&amp;hl=ko_KR&amp;autoplay=1&amp;loop=1&amp;rel=0 wmode="transparent" allowfullscreen="true" allowscriptaccess="always" allowScriptAccess="sameDomain">

   YouTube에서는 volume 조절기가 좌우로 움직이지 않고 상하로 움직입니다.  (사실은 최근 게시물들은 좌우로 움직이지만, 그 문제는 조금 있다 이야기하겠습니다.)

   따라서 난빙님의 게시물에서 volume을 조절할 수 없었던 이유는 높이가 25px밖에 안 돼서 volume 조절기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높이를 70px로 높여보니 volume 조절기가 나왔고, 더 중요한 것은 동영상 밑 부분도 나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높이를 동영상 전체가 나올 수 있는 높이로 바꾸면, 동영상도 repeat play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높이를 얼마로 잡아야하는가?  그것은 YouTube의 embed html 코드를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사랑은 나비처럼>의 embed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 width="420" height="315"><param name="movie" value="//www.youtube.com/v/EpCcWDbF_dA?version=3&amp;hl=en_US"></param><param name="allowFullScreen" value="true"></param><param name="allowscriptaccess" value="always"></param><embed src="//www.youtube.com/v/EpCcWDbF_dA?version=3&amp;hl=en_US"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idth="420" height="315" allowscriptaccess="always" allowfullscreen="true"></embed></object>

   즉, 폭을 420, 높이를 315로 하면, YouTube에 나오는 사이즈대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420과 315라는 숫자는 4:3의 비율, 즉 옛날 TV 스크린의 비율입니다.  이 동영상이 4:3 비율이 동영상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고, 만약 현재 TV 스크린 비율로 올린 동영상이라면 폭과 높이를 16:9의 비율로 선택해야하는데, YouTube의 embed 코드에 나오는 숫자를 그대로 사용하면 비율을 신경 안 쓰셔도 되지만, 화면을 확대나 축소해서 올리시고 싶을 때는 폭과 높이의 비율에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그러면, 제가 올린 <사랑은 나비처럼> 동영상을 auto start와 repeat play 기능을 추가해서 올리려면, 난빙님께서 올리신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의 html 코드에서 폭과 높이를 바꾸고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의 src를 <사랑은 나비처럼>의 src로 바꾸면 됩니다.  src는 파란색으로 표신한 부분인데, 바꿨더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auto start는 되는데, repeat play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니 <사랑은 나비처럼>의 src는 version 3으로 되어 있고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의 src는 version 2로 되어 있어서, 혹시나 해서 "version 3"을 “version 2”로 바꿔보니, repeat play도 되고 지저분한 선전들도 안 나옵니다.  Version 3은 왜 repeat play가 안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건 현재로서 제가 연구할 필요도 없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만, 앞서 잠시 말씀드린 내용을 다시 언급하자면, YouTube의 version 3의 volume 조절기는 좌우로 움직이는 반면 version 2의 volume 조절기는 상하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repeat play 기능을 위해서는 version 2를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상하로 움직이는 volume 조절기 밖에 쓸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올라온 동영상은 play 도중 double click하면 full screen이 되어 큰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