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종교> 게시판의 게시글 게재 순서를 facebook 방식으로 바꾸면서, facebook 방식을 <종교> 게시판에서 시험적으로 운영해 본 후, 성과가 좋다고 판단되면 <대화의 광장>으로 분류된 모든 게시판에 적용할 계획임을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종교> 게시판에서 facebook 방식의 글 게재를 시행하면서 스팸성 광고 댓글들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해 비회원 댓글 쓰기를 금지하게 되고, 그래서 댓글의 수가 줄어드는 바람에 facebook 방식의 글 게재를 통한 토론의 활성화라는 본래의 취지가 다소 퇴색한 느낌도 있었으나, 그러한 문제점보다는, 잊혀지기 쉬운 옛글들이 자주 게시판 첫 페이지의 상단으로 올라와 게시판이 활성화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더 컸다는 판단 하에 facebook 방식의 글 게재를 <대화의 광장> 그룹 안에서 확대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연예/스포츠> 게시판의 경우는 최근 소식에 관한 글이 위로 올라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고, <나의 생각> 게시판의 경우는 게시글이 한 페이지도 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facebook 방식의 적용은 별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facebook 방식의 글 게재의 확대 시행은 <자유 토픽>과 <좋은 글> 게시판으로 한정합니다.

또한, 스팸성 광고 댓글들로 인해 본래 facebook 방식을 채택한 의도와는 달리 스팸성 광고 댓글들이 붙었던 글들이 제일 위로 올라오는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현재 facebook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종교> 게시판과 <유머> 게시판에서와 같이, 새로이 facebook 방식을 적용하는 <자유 토픽>과 <좋은 글> 게시판에서도 비회원 글쓰기를 금지합니다.  그 대신 <생활 정보>와 <사진 갤러리> 게시판에서 비회원 글쓰기를 새로이 허용하겠습니다.


* 아직 facebook 방식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의 게시판의 글들의 게시 순서는 원글이 등록된 때를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게시된 글이 가장 위에 올라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facebook의 경우는, 원글이 게시된 때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댓글이 올라온 때를 기준으로 해서, 최근에 댓글이 붙은 글이 가장 위로 올라오게 되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사이트의 경우, facebook과 똑같은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아직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관계로, 최근에 수정된 글(댓글이 올라온 것도 수정된 것으로 간주됨)이 가장 위로 올라오게 하는 글 게재 방식을 facebook 방식이라고 부로고 있습니다.  이 방식을 쓰면, 오래 된 글에도 댓글을 달면 그 글이 위로 올라오는 관계로, 오래 전에 올라온 글에 코멘트를 하고 싶어도 아무도 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댓글 다는 것을 포기할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게시된 모든 글들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유도할 수 있다는 기대 하에 일부 게시판에서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facebook 방식을 사용할 경우, 게시글의 번호가 수시로 바뀌게 되기 때문에 글 번호를 인용하는 것은 더 이상 무의미해짐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