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생활을 하면서 차를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너무 고민이 많았습니다.
우선 차가 없으니 너무 불편하여 중고차를 사려고 했었는데, 왠만하면 새차를 사고 싶어서 알아보고 있었는데요.
제가 미국 신용거래가 없어서 할부 금리가 굉장히 비싸 더라구요.
그런데! 이번에 기아자동차 교민할부 프로그램이란걸 이용하여 쏘렌토R을 4.5%금리로 구매하였습니다.
(미국 내 신용거래 실적이 없어도 국내에 보증인만 있으면 가능하더라구요 ! Goooooooooooooood!)
제가 구매한 경로와 정보,필요자료들도 밑에 같이 올리니깐 참고하세요!

교민할부로 차를 사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까운 기아자동차딜러를 방문하여 차량견적과 함께
기아자동차 교민할부에 대해 문의하세요. 딜러가 이것저것 설명해 줄 것입니다.
가까운 대리점을 모르면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만약!! 교민할부 절차에 대해 미리 알고 싶으시면 현대캐피탈 아메리카 홈페이지 (https://www.kiamotorsfinance.com), 현대캐피탈 홈페이지 홈페이지(http://www.hyundaicapital.com) 보시면 설명 잘 되어 있더라구요…
그럼, 일단 제가 경험자로서 기아자동차교민할부 절차를 간단하고 상세히 알려 드려 볼께요.

가장 먼저 신청하실때는 기아자동차 홈페이지(http://www.kia.com/)에 들어가 기아자동차 13가지 차종 중에서 맘에 드는 차를 고르세요. 한 번 사면 10년 이상 고락을 함께해야 할 차니까 신중, 신중하게!!! 고르셔야겠죠. Special offers 항목을 보면 지역별/차종별 무이자 대출이나 cash back같은 프로모션 내용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대부분 프로모션이 있었는데 전 거의 유일하게 없었던 쏘렌토로 구입했습니다..첨부터 맘에 들었었거든요…^^
또한 차를 고민하면서 한국에 어떤 사람이 보증인으로 적당할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새차 구입할 때 할부 조건과 동일한 수준이라고 하더군요…직장이 있거나 소득증빙이 되거나 재산이 있거나 등등…고민의 연속이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도 행복한 고민이지 않겠습니까? ㅋㅋ)
차를 결정하셨다면 기아자동차딜러를 방문해서 실제 견적을 받아보세요…색상, 옵션 등도 상담하셔서 딜러가 제공한다는 할인까지 받고 최종 구입금액을 받으시면 됩니다.
딜러들은 자신이 최대 할인 해주는 거고, 선택한 색상/옵션 있는 차량은 본인 이외에 다른 딜러는 없다고 말하는데 듣기만 하세요…영업하는 사람들 다 그러더라구요…
미국은 딜러가 차량을 가져와서 판매하는 시스템이라 전부 틀린 말은 아니지만 몇일 정도 차이일뿐 제가 원하는 차량을 딜러가 수배해서 가져다 주기 때문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다른 딜러에게 비교견적 받아보시고 가장 좋은 조건인 딜러로 결정하세요… 

차량, 차량가격, 한국 보증인이 정해지면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 있는 특별할부안내 메뉴에서
CSP신청서(CSP Application)를 프린트하세요.
그런 다음 CSP신청서를 꼼꼼히 작성하고 현대캐피탈 아메리카(HCA)에 팩스나 이메일로 제출합니다.
제출과 동시에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보증인에게 말하세요.
 

  

다음으로 한국 내 현대캐피탈에서 보증인에게 전화로 교민할부 신청사항을 확인하시고, 보증인 심사를 합니다. 심사통과하면 안내하는 필요 서류를 챙겨 한국 내 현대캐피탈 지점을 방문해서 보증계약서를 작성 합니다. 보증인이 직장인이면 인감증명서 2통, 주민등록 등본 1통, 신분증 사본,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부가 필요하고 재산세를 납부하면 재산세 납부 영수증, 재산세 과세지 등기부등본을 구비해야 합니다. 보증인이 개인사업자면 인감증명서 2통, 주민등록 등본 1통, 신분증 사본, 사업자 등록증 사본, 소득 금액 증명원이 필요합니다. 신청인이 유학생 신분이면 부모님 중 한 분은 보증인이 되셔야 하고요. 이때 호적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1통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제가 유학생이라 첨부터 아버님으로 보증인 기입했습니다. 사촌형한테 부탁할까 했는데 사촌형이 보증인 서주어도 부모님 중 한 분은 보증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이때 부모님은 재직/재산세 등 서류는 필요없지만요..번거러워서 그냥 아버님으로 했죠..
교민할부 수수료가 1.5% 있어서 아버님이 30만원 정도 내셨다고 하시더라구요..
조금 아깝긴 했는데 교민할부 아니면 미국에서 할부가 거의 불가능해서(받더라도 금리가 20% 수준..허걱) 수수료 쫌 내고 저금리 쓴다는 생각에 냈습니다.
전 4.5%금리로 할부했거든요...한국에서 쏘렌토R 할부하려면 8% 넘는다고 하니..전 훨씬 낮게 했더라구요..^^ 

기다리는 일만큼 가슴 설레는 건 없겠죠?? 약 2주 정도 소요되니까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세요. 기다리다 보면 현대캐피탈에서 신청인, 현대캐피탈 아메리카(HCA)에 심사결과를 e-mail로 알려줍니다. 

자~ 이제 다 왔네요. 신청자는 E-mail로 받은 CSP 가승인 안내서, 여권, 미국 운전 면허증 사본을 들고 기아자동차 딜러에게 달려가세요. 딜러가 차량할부금융신청서(Loan Application)를 주면 신청서를 작성하고 차를 받습니다. 그리고 매월 할부금을 HCA에 납입하면 됩니다.
절차는 간단한데 쓰다 보니 꽤 길어졌네요;;
참고로 보증인이 꼭 직계가족일 필요는 없습니다. 친구나 친척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학생인 경우만 부모님 중 한분이 보증인 해주시는 건데 이때는 다른 보증인으로 소득증빙하고, 부모님은 소득증빙 없이 가족관계 확인만 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부모님이나 친척이 여력 없다면 친구, 선배, 후배, 옛여친, 옛남친
등등에게 부탁해보세요. 이 참에 친구와의 의리도 확인해 보심이… ㅡ.ㅡ;;

이 게시물을..